⟬개념⟭ 테마 파크 우선 체험권(Priority Access)의 유형과 실제 +팁!

2020. 9. 2. 17:09테마 파크 개념

Ⅰ. 우선 체험권의 개념적 분류

 

우선 체험권이라는 개념이 생소했던 한국에서는 수십 년 동안 놀이공원의 체험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며 이외의 방식은 도덕적이지 않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해외여행이 잦아지고 해외여행을 하며 외국의 테마 파크를 방문하는 사람도 늘면서, 테마 파크의 우선 체험권은 한국인에게도 더 이상 낯설지만은 않은 개념이 되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우선 체험권의 종류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지, 그리고 실제로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체험권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시설물 중에는 워크 스루 어트랙션과 쇼도 포함되기 때문에 "우선 탑승권"이라는 표현 대신 "우선 체험권"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으며, 영문 표기로는 "Priority Queueing"과 "Priority Access"가 보편적이나 전자의 경우에는 특정 유형의 우선 체험권만을 지칭할 수 있겠다고 판단하여 후자의 표기를 따르도록 하였다.

 

놀이 시설의 회전율 향상과 마찬가지로, 우선 체험권 제도는 체험객의 대기 시간을 줄여 만족도를 높이고 파크 내의 유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이다. 첫 등장 때는 새치기를 합법화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었으나, 지금은 합리적이고 정당한 제도로 어느 정도 자리 잡았다. 파크 측에서는 우선 체험권을 사용하지 않는 이용객들의 편의 역시 고려한다. 사실 우선 체험권은 우선 체험권을 소지하지 않은 보통의 스탠바이 이용객에게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하루중 판매되는 우선 체험권의 매수는 정해져 있고, 인기 놀이 시설의 경우 우선 체험 가능 횟수와 우선 체험 가능 시간대를 제한하는 등 우선 체험권에도 여러 제약을 두어 단위 시간당 이용객 수를 통제하고 있다.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일반 스탠바이 이용객 수십 명이 체험할 때 우선 체험권 소지자 한 두 명이 이용하는 꼴이기 때문에 스탠바이 큐라인의 대기 시간에 끼치는 영향은 미비하다. 우선 체험권에 시간이나 횟수 제한이 없는 경우라면, 그만큼 그 파크에는 우선 체험권 이용객수의 수가 적다는 의미이다. 우선 체험권이 보편화된 만큼 많은 파크가 기획 단계에서부터 우선 체험권 이용객을 고려하여 큐라인의 동선을 짜기 때고, 기존의 파크고 타당성 조사를 거친 후 우선 체험권을 도입하기 때문에, 롯ㄷ월ㄷ와 같은 사전 준비가 철저하지 못한 일부 파크를 제외한다면, 우선 체험권이 다른 입장객들에게 물리적인 불편을 초래하지는 않으니, 우선 체험권 이용객으로 인해 손해를 본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기분이 나쁘다면서 어쩔 수 없겠지만…….

 

우선 탑승권은 먼저 그 유형에 따라 카테고리화(化) 한 후, 속성에서 따라 여러 가지 세부 분류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소지자에게 우선 체험 권한을 부여하여 소지자의 대기 시간을 줄여 주는 티켓으로서 소지하지 않은 입장객보다 앞서서 체험하도록 해 주는 유형과, 가상 대기(Virtual Queueing)라고 하여 티켓을 발권한 순간부터 소지자가 스탠바이 줄을 선다고 가정하고 가상의 대기 시간이 종료되면 소지자를 실제 체험 시설로 소환하는 방식으로 나뉜다. 전자의 방식을 택하고 있는 파크로는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의 유니버설 계열 파크가 대표적이고, 후자에는 식스 플래그 계열 파크와 일부 레고랜드 프랜차이즈 파크 등이 있다. 또 다른 유형은 가상 대기라는 명목으로 탄생하였으나 실질적으로는 소지자의 대기 시간을 줄여 주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것이 있다. 이러한 유형에는 월트 디즈니 계열 파크의 패스트패스가 해당된다. 반대의 경우 즉, 우선 체험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시작하여 가상 대기 형식으로 유형 자체가 변경된 경우는 있지만, 우선 체험 권한을 부여한다는 명목을 유지하며 실질적으로는 가상 대기 방식을 따르는 경우는 없다. 마지막으로, 가상 대기 제도이면서 동시에 대기 시간을 단축해 주는 경우도 있는데, 레고랜드의 리저브 앤 라이드가 그러하다.

 

이어서, 다음의 여섯 가지 물음에 따라 우선 체험권의 성질을 나누어 볼 수 있다. 유료인가 무료인가? 단일권인가 세트권인가? 이용 횟수에 제한이 있는가? 이용 시간이 정해져 있는가? 이용 시간을 선택할 수 있을까? 이외의 추가 사항이 있는가? 유료라면 파크 입장권이나 체험 시설의 이용요금에 더하여 우선 체험권을 별도 요금을 지불하고 구입하여야 한다. 단일권은 한 장당 하나의 체험 시설만 이용할 수 있는 우선 체험권을 의미하고, 세트권은 한 장으로 여러 시설물을 체험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또한, 하나의 체험 시설에 대하여 단 한 번만 우선 체험할 수 있는지 여러 차례 우선 체험할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나눌 수도 있으며, 우선 체험이 가능한 시간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는지 아니면 하루 중 언제라도 우선 체험권을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로 구분할 수도 있다. 만약 시간이 지정되어 있다면 소지자가 원하는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지 없는지 나눌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해당 우선 체험권을 사용할 수 있는 체험 시설이 그룹화되어 나누어져 있는 티어 구분이 있거나, 라이드 어트랙션의 경우에 우선 체험권이 소지자의 첫째 줄 탑승을 보장해주느냐 여부 등, 추가 사항의 유무에 따라 분류할 수도 있다.

 

 

 

* SQ : 대기 시간 단축 방식, Skip the Queue

* VQ : 가상 대기 방식, Virtual Queueing

 

 

 

 

 

Ⅱ. 우선 체험권의 실제 사례

 

 

 

디즈니랜드 리조트

 

월트 디즈니 계열의 파크에서는 각각의 파크마다 사용하고 있는 우선 체험권의 종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시설을 모두 개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최초의 디즈니 테마 파크인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의 디즈니랜드 리조트 (Disneyland Resort)디즈니랜드 파크 (Disneyland Park)디즈니 캘리포니아 어드벤처 (Disney California Adventure)에서는 패스트패스 (FastPass; FP)와 맥스패스 (MaxPass; MP)를 사용한다. FP는 전 세계 모든 디즈니 계열 파크에서 명목상 VQ 제도로 등장하였지만 실질적으로는 SQ 형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FP는 무료이고 단일권이며 1회 사용하면 효력이 만료된다. 명목상이긴 하지만 VQ 제도를 채택하였기 때문에 우선 체험 시간을 소지자가 선택할 수는 없다. 하루 중 가장 이른 시간대부터 가장 늦은 시간대까지 순서대로 순착순으로 발권된다. 발권을 원한다면 입장 후 지정 발권 장소로 이동한 후 발권기에 자신의 입장권을 스캔하면 된다. 인기 체험 시설의 경우 FP 발급에도 상당히 긴 줄이 발생한다. 기본적으로 FP는 인당 두 시간에 한 장씩 발권할 수 있으나, 원내(園內) 상황에 따라 시간이 단축될 수도 있다. 근본적으로 FP 권은 종이이며,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바일 권을 사용하고 싶다면 유료권인 MP 기능을 별도의 요금을 지불하고 구입하여야 한다. 모바일 권은 입장권을 자신의 스마트폰에 스캔한 후 지정된 발권 장소로 가지 않고 모바일로 손쉽게 우선 체험권을 발급하는 방식이다. MP 기능을 구입하면 모바일 권을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으나, 두 시간 간격으로 한 장씩 발권하여야 한다는 기본적인 규칙은 동일하다. 또한 MP에는 원내 전문 사진사가 촬영한 사진을 무제한으로 디지털 다운로드할 수 있는 포토 패스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도 하다. 이외의 사항은 모바일 권과 일반 종이 FP가 동일하다.

 

  FP MP
유형 VQ 명목의 SQ VQ 명목의 SQ
가격 무료 유료
권종 단일권 단일권
횟수 제한 1회 1회
시간 제한 있음 있음
시간 선택 불가 불가
추가 사항 1 - 모바일 이용 가능
추가 사항 2 - 포토 패스

 

 

 

월트 디즈니 월드 리조트

 

지상 최대의 테마 파크 리조트인 미국 플로리다주 레이크부에나비스타 및 키씨미의 월트 디즈니 월드 리조트 (Walt Disney World Resort)에 자리한 매직 킹덤 (Magic Kingdom), 엡콧 (EPCOT), 디즈니 할리우드 스튜디오 (Disney's Hollywood Studios), 디즈니 애니멀 킹덤 (Disney's Animal Kingdom)에서는 패스트패스+ (FastPass+; FP+) 제도를 운영한다. FP+는 무료 VQ 제도이고, 기존의 FP와 마찬가지로 단일권이며 1회 사용 후 효력이 만료된다. FP+는 종이 티켓이 아닌 전자 팔지 형태로 지급된다. 소지자는 파크 방문 전에 온라인으로 원하는 어트랙션과 원하는 시간대를 세 개까지 직접 선택하고, 방문 후 사전 예약한 FP+ 세 개를 모두 체험했다면 원내의 지정된 안내소에서 추가로 1회 차지가 가능하여, 하루에 총 네 개의 시설을 FP+로 체험할 수 있다. 단, FP+에는 티어 구분이 있다. 각각의 파크에는 인기가 높은 티어 1에 해당하는 시설과 티어 2에 속하는 나머지 시설이 있다. 티어 1 시설은 하루에 하나만 FP+로 이용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티어는 이후 언급할 다른 놀이공원들의 티어 구분법과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유의 바란다. 한편, 워터파크인 디즈니 블리자드 비치 (Disney's Blizzard Beach)디즈니 타이푼 라군 (Disney's Typhoon Lagoon)에서는 우선 체험권이 존재하지 않는다.

 

가격 무료
유형 VQ
권종 단일권
횟수 제한 1회
시간 제한 있음
시간 선택 가능
추가 사항 1 티어 구분
추가 사항 2 사전 예약

 

 

 

도쿄 디즈니 리조트

 

아시아권 최초의 디즈니 테마 파크인 일본 치바현 우라야스시의 도쿄 디즈니 리조트 (Tokyo Disney Resrot / 東京ディズニーリゾート)도쿄 디즈니랜드 (Tokyo Disneyland / 東京ディズニーランド)도쿄 디즈니씨 (Tokyo DisneySea / 東京ディズニーシー)에서는 전통적인 패스트패스 (FastPass / ファストパス; FP)만을 사용하나, 애너하임의 디즈니랜드 리조트와는 달리,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입장권을 스캔하기만 한다면 모바일 권도 무료로 발권받을 수 있다. 기타 사항은 애너하임과 동일하다.

 

유형 VQ 명목의 SQ
가격 무료
권종 단일권
횟수 제한 1회
시간 제한 있음
시간 선택 불가

 

 

 

디즈니랜드 파리

 

현재 유일한 유럽권의 디즈니 테마 파크인 프랑스의 일드프랑스 마른라발레에 자리 잡은 디즈니랜드 파리 (Disneyland Paris) 리조트의 빠르크 디즈니랜드 (Parc Disneyland) 빠르크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 (Parc Walt Disney Studios)에는 총 네 가지 우선 체험권을 사용한다. 무료 단일권인 패스트패스 (FastPass; FP)와, 유료 세트권인 수퍼 패스트패스 (Super FastPass; SFP)얼티밋 패스트패스 (Ultimate FastPass; UFP)얼티밋 패스트패스 언리미티드 (Ultimate FastPass Unlimited; UFP-U)가 있다. FP의 사용법은 도쿄와 동일하다. 무료권과 유료권 사이에는 티어 구분이 있어서 유료권인 SFP, UFP, UFP-U는 무료 FP보다 다양한 체험 시설을 고를 수 있다. SFP에는 두 가지 버전이 있으며 각각의 버전은 지정된 체험 시설 세 개를 우선 체험할 수 있다. FP와 동일하게 우선 체험 가능 시간대가 정해지나 구입 시 소지자가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다. UFP의 소지자는 모든 티어의 체험 시설을 한 번씩, UFP-U의 소지자는 횟수 제한 없이 우선 체험할 수 있다. 이용 시간이 제한되지 않기에 완전한 SQ 제도라고 볼 수 있다.

 

  FP SFP UFP UFP-U
유형 VQ 명목의 SQ VQ 명목의 SQ SQ SQ
가격 무료 유료 유료 유료
권종 단일권 세트권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1회 1회 없음
시간 제한 있음 있음 없음 없음
시간 선택 불가 가능 - -
추가 사항 티어 구분

 

 

 

홍콩 디즈니랜드 리조트

 

홍콩 란터우 섬에 세워진 홍콩 디즈니랜드 리조트 (Hong Kong Disneyland Resort / 香港迪士尼樂園度假區)홍콩 디즈니랜드 (Hong Kong Disneyland / 香港迪士尼樂園)에도 무료권과 유료권을 동시에 운영 중이다. 무료권인 패스트패스 (FastPass / 快速通行卡; FP)는 다른 곳과 동일하게 단일권이며, 유료권인 우선권 스페셜 (Priority Special / 尊享優先通行; PS)과 우선권 스페셜+ (Priority Special+ / 尊享優先通行+; PS+)는 세트권이다. 이들 사이에는 티어 구분이 있으며, FP에서 PS 권으로, PS 권에서 PS+로 갈수록 티어가 확장된다. FS 대상 체험 시설은 단 두 개뿐이지만, PS 권으로는 전체 다섯 개 시설 중 세 가지를 선택할 수 있고, PS+로는 여덟 개의 시설을 우선 체험할 수 있다. 무료 FP는 도쿄와 동일한 방법으로 별도의 추가 요금 없이 모바일 권도 이용할 수 있다.

 

  FP PS PS+
유형 VQ 명목의 SQ SQ SQ
가격 무료 유료 유료
권종 단일권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1회 1회
시간 제한 있음 없음 없음
시간 선택 불가 - -
추가 사항 티어 구분

 

 

 

상하이 디즈니 리조트

 

중국 상하이시 푸동구 상하이 디즈니 리조트 (Shanghai Disney Resort / 上海迪士尼度假区)상하이 디즈니랜드(Shanghai Disneyland / 上海迪士尼乐园)에서는 패스트패스 (FastPass / 快速通行证; FP)와 프리미어 액세스 (Premier Access / 尊享卡; PA)가 도입되었다. 도쿄 및 홍콩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FP 역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FP는 명목상 VQ 제도이지만 PA는 완전한 SQ 제도로 이용 시간에 제한이 없다. FP 대상 체험 시설보다 PA 대상 체험 시설이 가짓수가 조금 더 많으며, PA는 단일권과 세트권이 모두 존재한다.

 

  FP PA
유형 VQ 명목의 SQ SQ
가격 무료 유료
권종 단일권 단일권/세트권
횟수 제한 1회 1회
시간 제한 있음 없음
시간 선택 불가 -
추가 사항 티어 구분

 

 

 

NBC유니버설 계열 (USJ 제외)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유니버설 스튜디오 할리우드 (Universal Studios Hollywood), 미국 플로리다주 올란도의 유니버설 올란도 리조트 (Universal Orlando Resort)유니버설 스튜디오 플로리다 (Universal Studios Florida)유니버설 아일랜드 오브 어드벤처 Universal's Islands of Adventure)유니버설 볼케이노 베이 (Universal Volcano Bay), 그리고 싱가포르의 리조트 월드 센토사 (Resorts World Sentosa) 유니버설 스튜디오 싱가포르 (Universal Studios Singapore)에서는 유료 SQ 제도만을 운영한다. 구체적으로는 체험 시설당 한 번씩 우선 체험할 수 있는 유니버설 익스프레스 (Universal Express; EXP)와 횟수 제한 없이 체험할 수 있는 유니버설 익스프레스 언리미티드 (Universal Express Unlimited; EXP-U)가 있으며, 이용 시간에는 제한이 없다. EXP와 EXP-U 모두 대상 체험 시설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세트권이다. 한편, 리조트 월드 센토사 내의 독자적인 파크인 어드벤처 코브 워터파크 (Adventure Cove Waterpark)에는 EXP를 응용한 어드벤처 익스프레스(Adventure Express; EXP)가 마련되어 있다.

 

  EXP EXP-U
유형 SQ SQ
가격 유료 유료
권종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없음
시간 제한 없음 없음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

 

아시아권 최초의 유니버설 계열 파크인 일본 오사카시 고노하나구의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 (Universal Studios Japan / ユニバーサル・スタジオ・ジャパン)에서는 다른 곳과 다르게 유료권과 무료권을 모두 마련해 두었다. 단, 유료권과 무료권에는 티어 구분이 있어, 가족 단위 입장객을 겨냥한 유니버설 원더랜드 구역의 체험 시설에만 적용되며, 유니버설 원더랜드 구역 이외 구역의 시설물을 우선 체험하기 위해서는 무료권이 필요하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유니버설 원더랜드 구역의 시설물은 유료권의 티어에 해당하지 않는다. 무료권의 명칭은 예약 탑승 (Reserve and Ride / よやくのり (음독 "요아쿠노리"); RNR)으로, 이용법은 월트 디즈니 계열 파크의 FP와 큰 틀은 유사하지만 발권할 때 원하는 이용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다만, 시간대별로 발권 매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조기 소진될 수도 있다. 유료권인 유니버설 익스프레스 패스 (Universal Express Pass / ユニバーサル・エクスプレ・パス; EXP)는 세트권인데, 다른 파크의 EXP와는 달리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의 EXP에는 여러 종류가 있고 종류별로 티어가 명확히 나누어져 있어서 권종별로 지정된 시설물만을 우선 체험할 수 있다. 원래는 이용 가능 시간대가 지정되지 않았으나, 2010년대에 들어 특정 시설물이 인기몰이를 하면서 일부 인기 시설물에는 이용 가능 시간대가 지정된다. 온라인 구매 시에는 이용 시간을 직접 선택할 수 있으나 현장에서 구입할 때는 선택할 수 없기 시간대 순서대로 선착순 발권된다. 다만, 하나의 권종 안에 여러 가지 인기 시설물이 포함될 경우에는 최초 이용 시설의 이용 시간만 선택할 수 있으며, 두 번째 이용 시설부터는 이용 시간과 이용 순서가 최초 이용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지정된다. 또 다른 SQ 제도인 로열 스튜디오 패스 (Royal Studio Pass / ロイヤル・スタジオ・パス; RSP)는 구매가에 입장권 요금까지 포함되며 SQ 제도 범위 안에 드는 모든 시설물을 우선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인기 시설물은 이용 시간대가 지정되고 1회씩만 우선 체험할 수 있지만, 이외의 시설물은 횟수 제한 없이 하루 종일 우선 체험할 수 있다.

 

  RNR EXP RSP
유형 VQ 명목의 SQ SQ SQ
가격 무료 유료 유료
권종 단일권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1회 1회/없음
시간 제한 있음 있음 있음/없음
시간 선택 가능 가능 가능
추가 사항 티어 구분

 

 

 

포르트아벤뚜라 월드 리조트

 

한때 유니버설 계열의 파크였던 에스파냐 카탈루냐 살로우의 포르트아벤뚜라 월드 리조트(PortAventura World Resort)포르트아벤뚜라 파크(PortAventura Park)에도 유니버설의 영향으로 지금도 EXP 제도가 남아 있다. 포르트아벤뚜라의 익스프레스 제도는 조금 독특한데, 포르트아벤뚜라 익스프레스 맥스 펀(PortAventura Express Max Fun)포르트아벤뚜라 익스프레스 맥스 (PortAventura Express Max)포르트아벤뚜라 익스프레스 맥스 골드 (PortAventura Express Max Gold)포르트아벤뚜라 익스프레스 프리미엄 (PortAventura Express Premium)포르트아벤뚜라 익스프레스 프리미엄 골드 (PortAventura Express Premium Gold) 총 다섯 가지로 나뉜다. 얼핏 보면 굉장히 복잡해 보이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 먼저 맥스 펀, 맥스, 프리미엄 사이에는 티어 구분이 있다. 맥스 펀 권이 티어 시설물이 가장 적은데 주로 청소년들도 즐길 수 있는 시설이 포함된다. 그에 반해 맥스 권과 프리미엄 권의 티어에는 스릴이 강한 체험 시설이 포함되며, 프리미엄 권이 티어의 범위가 가장 넓다. 다음으로, 일반 맥스 및 프리미엄권과 맥스 골드 및 프리미엄 골드 권의 첫 번째 차이는 첫째 줄 탑승 보장 여부이다. 포르트아벤뚜라 파크에는 라이드 파워가 강한 대형 롤러코스터가 많아, EXP의 티어 역시 롤러코스터를 중심으로 편성되었다. 일반 맥스 및 프리미엄 권으로는 앞자리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없지만 골드 권은 롤러코스터의 제일 앞줄 탑승물 보장해 준다. 또한, 나머지 권종은 체험 시설별로 한 번씩만 우선 체험할 수 있지만, 골드 권은 횟수 제한 없는 우선 체험을 보장한다는 점 역시 차이점이다. 리조트 내의 다른 파크인 페라리 랜드 (Ferrari Land) 카리브 아쿠아틱 파크 (Carib Aquatic Park)에는 익스프레스 페라리 랜드 (Express Ferrai Land) 익스프레스 카리브 아쿠아틱 파크 (Express Caribe Aquatic Park)라는 EXP가 별도로 존재한다. 이들에게는 티어 구분과 골드 권 기능이 모두 없다.

 

  Max Fun Max Premium
유형 SQ SQ SQ
가격 유료 유료 유료
권종 세트권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1회 1회
시간 제한 없음 없음 없음
추가 사항 티어 구분

 

  Max/Premium Gold
유형 SQ SQ
가격 유료 유료
권종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없음
시간 제한 없음 없음
추가 사항 - 첫째 줄 탑승

 

 

 

씨월드 계열

 

씨월드 (SeaWorld) 프랜차이즈 파크와 부쉬 가든(Busch Gardens) 프랜차이즈 파크 등 씨월드 파크 & 엔터테인먼트 사 계열의 파크에는 유료 SQ 제도만을 운영한다. 퀵 큐 주니어 (Quick Queue Junior; QQ-J)퀵 큐 (Quick Queue; QQ)퀵 큐 언리미티드 (Quick Queue Unlimited; QQ-U)라는 세 가지 종류가 있으며 모두 세트권이다. QQ-J와 QQ 사이에는 티어 구분이 있는데, QQ-J의 티어가 가족 단위 입장객이 체험할만한 시설물 중심이라면, QQ의 티어에는 보닥 격렬한 스릴형 시설물이 포함된다. QQ-J와 QQ는 모두 시설물당 한 번씩만 우선 체험이 가능하지만, QQ-U는 횟수 제한 없이 우선 체험할 수 있다.

 

  QQ-J QQ QQ-U
유형 SQ SQ SQ
가격 유료 유료 유료
권종 세트권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1회 없음
시간 제한 없음 없음 없음
추가 기능 티어 구분

 

 

 

시더 페어 계열

 

시더 포인트 (Cedar Point)를 위시한 시더 페어 사 계열 파크에서도 유료 SQ 제도만이 마련되어 있다. 패스트 레인 (Fast Lane; FL)과 패스트 레인 플러스 (Fast Lane Plus; FL+)는 모두 세트권이고 대상 시설물 모두 한 번씩만 우선 체험 가능하다. FL와 FL+의 차이는 티어뿐인데, FL+의 티어 범위가 훨씬 넓으며, 원내의 가장 인기 있는 시설이나 새로 오픈한 시설은 FL의 티어에서는 제외되는 경향이 있다. 다만 파크 상황에 따라서는 티어 구분 없이 FL만 판매하는 파크도 있다.

 

  FL FL+*
유형 SQ SQ
가격 유료 유료
권종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1회
시간 제한 없음 없음
추가 사항 티어 구분

 

 

 

식스 플래그 계열

 

식스 플래그 (Six Flags) 사 계열 파크에는 총 세 종류의 유료 우선 체험권을 판매한다. 현장 구매와 사전 예약에 상관없이 구입을 희망한다면 당문 당일 원내의 안내소나 담당 직원을 찾아서 전용 단말기를 렌털해야 한다. 제일 먼저 더 플래시 패스 (The Flash Pass; FP)가 있다. 더 플래시 패스 레귤러, 플래시 패스 레귤러, 고 패스트 패스(The Flash Pass Regula, Flash Pass Regular, Go Fast Pass, etc.) 파크 별로 명칭이 상이한 경우도 있으나 더 플래시 패스라는 이름이 가장 보편적이다. FP는 온전한 VQ 제도로, 소지자가 전용 단말기에서 원하는 시설물을 고르고 시작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가상 대기가 시작된다. 대기 시간은 소지자가 버튼을 누르는 순간의 실제 대기 시간이고, 대기 시간이 끝나고 알람이 울리면 FP 전용 입구로 향하면 된다. 다만, 여러 시설물을 동시에 가상 대기할 수는 없다. 상위 버전인 더 플래시 패스 골드 (The Flash Pass Gold; FP-G)도 기본적인 원리는 동일하나, 가상 대기 시간이 실제 대기 시간이 아닌 실제 대기 시간의 4분의 1로 크게 줄어드니, VQ 제도이면서 동시에 SQ 제도이기도 한 것이다. FP-G 역시 플래시 패스 골드, 골드 고 패스트 패스 등 (Flash Pass Gold, Gold Go Fast Pass, etc.) 다른 명칭을 사용하는 파크도 있다. 최상위 버전은 더 플래시 패스 플래티넘 (The Flash Pass Platinum; FP-P)으로, 파크에 따라서는 플래시 패스 플래티넘, 플래티넘 언리미티드 고 패스트 패스(Flash Pass Platinum, Platinum Unlimited Go Fast Pass, etc.)으로도 불린다. FP-P 권은 완전한 SQ 제도로 별도의 대기 시간 없이 바로 우선 체험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FP, FP-G, FP-P 사이에는 티어 구분이 있고, FP의 티어 범위가 가장 좁고 FP-P의 티어 범위가 가장 넓으나, 파크 사정에 따라서는 셋 사이 대기 시간 길이의 차이만 있을 뿐 티어는 구분하지 않는 곳도 있다.

 

  FP FP-G FP-P
유형 VQ VQ 겸 SQ SQ
가격 유료 유료 유료
권종 세트권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1회 1회
시간 제한 - - 있음
시간 선택 - - 가능
추가 사항 1 가상 대기 100% 가상 대기 25% 대기 없음
추가 사항 2 티어 구분*

 

 

 

에프텔링

 

유럽에는 유서 깊고 전통 있는 놀이공원이 많은데, 네덜란드 노르트브라반주 카츠휘벨의 에프텔링 (Efteling)은 디즈니랜드에게 큰 영감을 준 것으로도 유명한 테마 파크이다. 에프텔링에서는 보딩 패스 (Boarding Pass)라는 무료 VQ 제도를 시범 운영 중이다. 제도는 월트 디즈니 계열 파크의 FP와 유사하나, 보딩 패스는 완전한 VQ 제도라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다. 보딩 패스는 종이 티켓만을 발권한다.

 

유형 VQ
가격 무료
권종 단일권
횟수 제한 1회
추가 사항 가상 대기

 

 

 

멀린 계열 (레고랜드 제외)

 

알턴 타워 (Altor Tower)쏘비 파크 (Thorpe Park) 등 유럽에서 다양한 파크를 운영하고 있는 멀린 엔터테인먼트 사 계열의 파크에서는 패스트랙 (Fastrack; FT)이라는 유료 SQ 제도를 운영 중이다. 제도는 씨월드 계열의 QQ나 시터 페어 계열의 FL과 거의 동일하다. 대부분의 파크에는 FT 뿐이지만, 영국 잉글랜드 스태포드셔의 알턴 타워에서는 패스트랙 브론즈 (Fastrack Bronze; FT-B)패스트랙 실버 (Fastrack Silver; FT-S)패스트랙 골드 (Fastrack Gold; FT-G)패스트랙 플래티넘 (Fastrack Platinum; FT-P)라고 FT를 세분화하여 판매하는 중이다. FT-B부터 FT-G까지는 티어 범위에 차이가 있으며, FT-P에는 FT-G의 기능에 시설물을 횟수 제한 없이 우선 체험할 수 있다는 이점이 추가된다.

 

  FT
유형 SQ
가격 유료
권종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시간 제한 있음
시간 선택 가능

 

  FT-B* FT-S* FT-G* FT-P*
유형 SQ SQ SQ SQ
가격 유료 유료 유료 유료
권종 세트권 세트권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1회 1회 없음
시간 제한 있음 있음 있음 없음
시간 선택 가능 가능 가능  
추가 사항 티어 구분

 

 

 

레고랜드 프랜차이즈

 

멀린 엔터테인먼트 계열 파크 중에서도 레고랜드 (Legoland) 프랜차이즈 파크에는 사뭇 다른 유료 VQ 겸 SQ 제도가 도입되었다. 특히 미국 캘리포니아주 칼즈배드 레고랜드 캘리포니아 리조트 (Legoland California Resort)레고랜드 캘리포니아 (Legoland California) 와 영국 잉글랜드 버크셔 레고랜드 윈저 리조트 (Legoland Windsor Resort)레고랜드 윈저 리조트 (Legoland Windsor)가 대표적이다. 명칭은 리저브 앤 라이드 익스프레스 (Reserve 'N' Ride Express; RNR-E)와 리저브 앤 라이드 딜럭스 (Reserve 'N' Ride Deluxe; RNR-D)와 리저브 앤 라이드 얼티밋 (Reserve 'N' Ride UltimateRNR-U), 그리고 리저브 앤 라이드 레귤러 (Reserve & Ride RegularRNR-R)와 리저브 앤 라이드 익스프레스 (Reserve & Ride ExpressRNR-E)와 리저브 앤 라이드 얼티밋 (Reserve & Ride UltimateRNR-U)으로 서로 다르지만, 세 단계로 구분된다는 점은 같다. 식스 플래그 사 계열처럼 전용 단말기를 렌털 할 수도 있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도 있으나, 팬데믹 상황에 대비하여 현재(2020년 8월)는 모바일 앱으로만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RNR-E/R은 실제 대기 시간의 4분의 3이 가상 대기 시간이 되고, RNR-D/E는 절반이,  RNR-U는 10% 미만이 가상 대기 시간이 된다. 이외 사항은 식스 플래그의 FP와 유사하지만, 권종 사이의 티어 구분은 없으며 최상위 버전인 RNR-U도 대기 시간이 발생하여 시설물별 우선 체험이 1회로 제한된다는 다는 점은 차이점이며, 다른 멀린 계열 파크의 최상위 버전인 FT-P 권과도 다르다. 레고랜드가 가족 단위를 적극 공략하는 만큼, 우선 체험 제도를 마련하되, 새치기가 아닌 공평한 제도라는 인식을 가능한 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RNR-E/R RNR-D/E RNR-U
유형 VQ 겸 SQ VQ 겸 SQ VQ 겸 SQ
가격 유료 유료 유료
권종 세트권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1회 1회
추가 사항 가상 대기 75% 가상 대기 50% 가상 대기 10%

 

 

 

왈리비 홀란트

꼼빠니 데 알프 사 산하에는 총 네 개, 별도의 파크로 분리된 것까지 합하면 다섯 개의 왈리비 (Walibi) 프랜차이즈 파크가 있다. 그중에서 네덜란드 플레볼란트주 비딩휘젠에 위치한 왈리비 홀란트 (Walibi Holland)에는 다양한 우선 체험권이 마련되어 있다. 우선 하나의 시설을 한 번 우선 체험할 수 있는 단일권 패스트 레인 싱글 샷 (Fast Lane Single Shot; FL-S)이 있다. 나머지 권종은 모두 세트권이다. 패스트 레인 브론즈 (Fast Lane Bronze; FL-B)부터 패스트 레인 실버 (Fast Lane Silver; FL-S)와 패스트 레인 골드 (Fast Lane Gold; FL-G)까지는 대기 시간에 차이가 있다. 셋 모두 VQ 제도이나, FL-B가 실제 대기 시간을 그대로 기다려야 하는 것과 달리, FL-S와 FL-G는 실제 대기 시간의 각각 절반과 10% 미만만 기다리면 된다. 패스트 레인 프리미엄 싱글 (Fast Lane Premium Single; FL-PS)과 패스트 레인 프리미엄 언리미티드 (Fast Lane Premium UnlimitedFL-PU)는 가상 대기 시간도 없는 완전 SQ 제도로 운영되는데, FL-PS 권은 다른 권종과 마찬가지로 시설물별로 한 번씩만 우선 체험이 가능하나, FL-PU는 우선 체험 횟수가 무제한이라는 차이가 있다. 여섯 개의 권종 모두 유료로 별도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FL-S FL-B FL-S FL-G FL-PS FL-PU
유형 SQ VQ VQ 겸 SQ VQ 겸 SQ SQ SQ
가격 유료 유료 유료 유료 유료 유료
권종 단일권 세트권 세트권 세트권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1회 1회 1회 1회 없음
추가 사항 대기 없음 가상 대기 100% 가상 대기 50% 가상 대기 10% 대기 없음 대기 없음

 

 

 

홍콩 오션파크

 

홍콩을 대표하는 남 섬의 홍콩 오션파크 (Ocean Park Hong Kong / 香港海洋公園)에서는 오션 패스트랙이라는 유료 SQ 세트권을 판매한다. 여기에는 오션 패스트랙 스탠다드 (Ocean FasTrack Standard; OFT-S)오션 패스트랙 딜럭스 (Ocean FasTrack Deluxe; OFT-D)오션 패스트랙 그랜드 (Ocean FasTrack Grand; OFT-G)라는 세 가지 타입이 있다. 우선 체험 가능 시설물의 티어 범위가 OFT-S가 가장 좁고 OFT-G가 가장 넓다는 차이점만이 있으며, 세트권이며 체험 시설별로 1회만 유효하다는 점은 공통이다. 과거에는 우선 체험 횟수 제한이 있는 권종과 제한이 없는 권종으로 나뉘었으나 지금(2020년 8월)은 그러한 구분은 없다. 다만, 이번 제도가 두 번째 개정된 제도인 만큼 이후 제도가 언제 어떻게든 다시 개정될 수도 있다.

 

  OFT-S OFT-D OFT-G
유형 SQ SQ SQ
가격 유료 유료 유료
권종 세트권 세트권 세트권
횟수 제한 1회 1회 1회
시간 제한 없음 없음 없음
추가 사항 티어 구분

 

 

 

에버랜드

 

한국 경기도 용인시 에버랜드 리조트에버랜드는 한국에서 우선 체험권이 있는 몇 안 되는 놀이공원 중 한 곳이다. 에버랜드에는 큐패스와 레니패스라는 우선 체험권이 있다. 큐패스는  완전한 SQ 제도이다. 레니패스는 과거 T익스프레스에 한하여 오전에 한 번 오후에 한 번 우선 탑승권을 발급하던 제도를 계승하였다. 레니패스는 체계가 월트 디즈니 계열 파크의 FP와 유사하다는 점에서 명목상으로는 VQ 제도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제도가 종이 티켓만을 배부했던 것과 달리 레니패스는 모바일 권만이 유효하다. 레니패스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입장 후 이용권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스캔해야 한다. 스캔 등록 후 30분 간격으로 포인트가 누적되며, 시설물별로 요구하는 포인트가 모이면 레니찬스 기능을 통해 레니패스를 발권할 수 있다. 원칙적으로는 시간 선택이 가능하나, 이용 시작 시간의 두 시간 전까지는 해당 시간대가 잠금 상태이며, 인기 시설물의 경우 성수기에는 잠금 상태가 풀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마감되는 경우가 있다. 기존의 제도에서는 T익스프레스 단 한 기종만, 큐패스는 상황에 따라 하나에서 네 기종 정도만, 레니패스는 거의 모든 시설물이 대상에 포함된다는 점에서, 티어 범위의 차이가 있다. 현재는 큐패스는 없어지고 레니패스만 운영되고 있으나, 과거 이력을 보면 언젠가 큐패스가 부활할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

 

  레니
유형 SQ VQ 명목의 SQ
가격 유료 무료
권종 단일권 단일권
횟수 제한 1회 1회
시간 제한 있음 있음
시간 선택 가능 가능*
추가 사항 티어 구분

 

 

 

후지큐 하이랜드

일본 야나마시현 후지요시다시에 위치한 후지큐 하이랜드 (Fuji-Q Highland (옛 명칭 "Fujikyu Highland") / 富士急ハイランド)는 일본을 대표하는 어뮤즈먼트 파크 중 한 곳이다. 후지큐 하이랜드에서 판매하는 절규우선권 (絶叫優先券 / Zekkyo Priority Ticket)은 단일권이며 이용하는 시설별로 가격이 상이하다. 원칙적으로는 시간을 선택할 수 없으나 몇 년 전부터는 원내가 많이 붐비지 않는다면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형 SQ
가격 유료
권종 단일권
횟수 제한 1회
시간 제한 있음
시간 선택 가능/불가

 

 

 

나가시마 스파랜드

일본 미에현 구와나시의 나가시마 리조트 (Nagashima Resort (옛 명칭 "나가시마 온천") / ナガシマリゾート)나가시마 스파랜드 (Nagashima Spa Land / ナガシマスパーランド)는 후지큐 하이랜드와 함께 일본 어뮤즈먼트 파크의 양대산맥을 이룬다. 나가시마 스파랜드에서는 승차우선권 (乗車優先券 / Priority Ticket)을 판매하고 전반적으로는 후지큐 하이랜드의 절규우선권과 유사하나, 이용 시간에 제한이 없다는 점이 다르다.

 

유형 SQ
가격 유료
권종 단일권
횟수 제한 1회
시간 제한 없음

 

 

 

도쿄돔시티 어트랙션즈

 

마지막으로 일본 도쿄 분쿄구에 위치한 도쿄돔시티 어트랙션즈 (Tokyo Dome City Attractions / 東京ドームシティ アトラクションズ)에서는 아주 제한된 수의 체험 시설에 한하여 스킵 패스 (Skip Pass / スキップパス)를 판매한다. 운영 방식은 나가시마 스파랜드와 거의 동일하다.

 

유형 SQ
가격 유료
권종 단일권
횟수 제한 1회
시간 제한 없음

 

 

 

 

 

Ⅲ. 우선 체험권 이용 팁

 

미국의 디즈니랜드 리조트와 월트 디즈니 월드 리조트에 속한 테마 파크, 그리고 일본의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과 같은 연간 입장객 수의 세계 순위를 앞다투는 파크는 우선 체험권이 사전에 매진되어 당일 판매분이 전혀 없을 수도 있다. 월트 디즈니 월드 리조트 안의 파크들처럼 티어 구분이 엄격한 경우에는 당연히 사전에 티어를 숙지해 두어야 한다. 그러나 이들 파크를 제외하고는 방문 전에 우선 체험권을 사전 구매할 필요는 없다. 당일 방문 후 한 두 개의 놀이 시설을 체험해 본 후 구매 여부와 만약 구매한다면 권종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겠다.

 

도쿄와 홍콩과 상하이의 디즈니 테마 파크, 그리고 에버랜드처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우선 체험권을 발권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방문 전에 스마트폰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두고 미리 회원가입을 완료해 두는 것이 좋다. (다만 일본 소재의 놀이공원에서는 외국 통신사가 개통한 휴대전화기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 입장 직전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입장권 스캔 페이지를 미리 열어 놓고 입장하자마자 입장권을 등록하고 바로 우선 체험권을 발권해야 한다. 이때 머뭇거리다가는 그 사이에 해당 시간대의 우선 체험권이 소진되어 새로 고침 페이지나 경고창이 뜰 수도 있으니 신속히 클릭해야 한다. 만약 혼자가 아니라면 한 명의 애플리케이션에 여러 명의 입장권을 등록하여 단체 우선 체험권을 발급할 수도 있다.

 

만약 아침 일찍 파크 오픈 시부터 입장했다면, 스마트폰으로 우선 체험권을 발급한 후, 체력이 허락하는 한 파크 입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놀이 시설로 달려가는 것이 유리하다. 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스탠바이 한 놀이 시설과 우선 체험권을 발급한 시설물을 합하여 아침부터 세 개 까지 빠른 시간 안에 체험할 수 있다. 일본의 파크들과 같이 외국 스마트폰으로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라면 입장 전 지도를 잘 보아 두는 것이 좋다. 가장 멀리 떨어진 놀이 시설을 향해 가되, 가는 길목에 다른 놀이 시설의 우선 체험권을 발급받으면 대기 시간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다. 많은 스마트폰 어플에서 새로운 우선 체험권이 발권 가능한 시간이 되면 알림을 띄우지만, 만에 하나에 대비하여 혹은 스마트폰 앱을 사용할 수 없다면 번거롭더라도 알람을 설정해 놓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선 체험권을 사용하면 일반 스탠바이보다야 확실히 대기 시간이 많이 줄어들지만, 아무리 우선 체험권이라고 해도 대기 시간이 전혀 없을 수는 없다. 특히나 테마 파크 특유의 스토리가 있는 체험 시설은 대기 시간부터 탑승 완료까지 시간이 상당히 소요된다. 따라서 우선 체험 가능 시간이 되면 새로운 우선 체험권을 먼저 발권한 후 이동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우선 체험 가능 시작 시간 직후에는 사람이 상당히 몰리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지난 후 입장하거나, 아예 미리 기다리는 방법도 유용할 수 있다.

 

디즈니 테마 파크의 FP는 기본 2시간 간격으로 발권이 가능하다. 그러나 파크 사정에서 따라서는 2시간보다 짧을 수도 있다. 1시간이나 90분 간격으로 발급받을 수 있거나, FP를 발권한 시설물의 우선 체험 가능 시작 시간을 기점으로 새로 발권이 가능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9시에 FP를 발권했는데 우선 체험 가능 시간이 9시 35분부터 10시까지 라면 9시 35분에 새로운 FP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다만, 아무리 2시간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아직 사용하지 않은 FP가 있다면, 동일한 시설물의 FP는 기존의 FP 사용 전까지 새로 받을 수 없다. (예: 스페이스 마운틴 FP 발권 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워 오브 테러 FP 발권은 가능하지만, 동일한 스페이스 마운틴 FP는 발권이 불가능하다.)

 

간혹 디즈니랜드의 FP처럼 놀이 시설별로 우선 체험권의 디자인이 다른 경우, 실물 우선 체험권을 수집하는 분이 있다. 아직 새로운 FP를 발권할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았는데 FP를 발급하면 FP와 동일한 디자인의 용지에 발권이 되지 않았다는 안내문구만 추가로 적혀 나온다. 따라서 실물 FP의 디자인을 수집하는 경우라면 이런 방식도 가능하니 굳이 원하지 않는 FP를 발권할 필요는 없다. 또한 일반적으로 FP 종이권은 큐라인에서 수거하는데, 이때는 당황하지 말고 캐스트 등 직원에게 소장하고 싶다고 말하면 된다. 다만, 도쿄 디즈니 리조트 이외의 일본의 다른 놀이공원에서는 무조건 실물 우선 체험권을 수거하니 주의 바란다.